□ 세 복음서가 전하는 예수님 세례 이야기의 차이점
- 마태오 3,13 -17: 갈릴래아에서 오심/ 세례자 요한과 예수님의 대화 후 세례 받으심/ 하늘이 열리고 하느님의 영이 비둘기처럼 내림/ 들려오는 소리 -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 마르코 1,9 -11 : 갈릴래아 나자렛에서 오심 / 요르단에서 요한에게 세례 받으심 / 하늘이 갈라지고 성령께서 비둘기처럼 내림 / 들려오는 소리 - " 너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 루카 3,21 -22 : 지명 언급없이 백성들이 세례를 받은 뒤에 예수님도 받으심. 요한 언급 없음. 하늘이 열리며 성령께서 비둘기 같은 형체로 내림 / 들려오는 소리 - "너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 세례 장면에서 루카 복음서만의 두드러진 차이점
- 예수님께서 세례 때 기도하심
□ 세례 이야기에 대한 세 복음서의 공통구조
- 하느님의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
- 세례자 요한 이야기
- 예수님의 세례
- 유혹 이야기
□ 세례자 요한의 활동에 대한 표현 비교
- 마태오 : 나는 그분의 신발을 들고 다닐 자격조차 없다 / 그분께서는 성령과 불(심판의미)로 세례를 주실 것이다
- 마르코 : 나는 몸을 굽혀 그분의 신발 끈을 풀어드릴 자격조차 없다 / 그분께서는 너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실 것이다
- 루카 :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풀어드릴 자격조차 없다 / 그분께서는 너희에게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 것이다
□ 요한이 갇힌 이야기와 유혹 이야기의 순서 비교
- 마태오 : 예수님 광야 유혹 후에 요한이 갇힘
- 마르코 : 예수님 광야 유혹 보도 후에 요한이 갇힘
- 루카 : 요한이 잡힌 보도 이후에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심 ( 예수님 세례 때 요한 언급 없음) / 예수님 족보 후에 유혹 이야기
□ 유혹 사화 (마르 1,12 -13)
" 그 뒤에 성령께서는 곧 예수님을 광야로 내보내셨다. 예수님께서는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사탄에게 유혹을 받으셨다. 또한 들짐승과 함께 지내셨는데 천사들이 그분의 시중을 들었다. (마르 1,12 - 13)
- 40일 : 노아의 방주 40일 /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 40일 / 모세가 시나이 산에서 지낸 40일 / 엘리야가 호렙산까지 걸어간 40
" 그리고나서 엘리야는 싸리나무 아래에 누워 잠이 들었다. 그때에 천사가 나타나 그를 흔들면서 "일어나 먹어라"하고 말하였다. 엘리야가 깨어보니, 뜨겁게 달군 돌에다 구운 빵과 물 한 병이 머리맡에 놓여 있었다. 그는 먹고 마신 뒤에 다시 누웠다. 주님의 천사가 다시 그를 흔들면서 "일어나 먹어라, 갈 길이 멀다." 하고 말하였다. 엘리야는 일어나서 먹고 마셨다.
그 음식으로 힘을 얻은 그는 밤낮으로 사십 일을 걸어, 하느님의 산 호렙에 이르렀다." (1열왕 19,5 -8)
□ 광야 유혹 이야기 중 천사의 시중
- 엘리야가 천사들을 통해 음식을 공급받음과 연결 ( 1열왕 19,5 -8)
□ "들짐승과 함께 지내셨다" : 아담이 들짐승과 함께 지냄과 연결
- 아담은 하느님께 죄를 지어 인간과 짐승 사이에 거리가 생김
- 예수님께서 들짐승과 함께 계심으로써 새로운 아담의 모습으로 나타나심
- 들짐승과 평화롭게 공존하는 것 : 메시아가 나타나시는 표상
- 예수님은 새로운 아담이며 메시아이심을 시사, 메시아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암시
□ 메시아 시대의 표상
" 늑대가 새끼 양과 함께 살고/ 표범이 새끼 염소와 함께 지내리라 / 송아지가 새끼 사자와 더불어 살쪄 가고 /
어린 아이가 그들을 몰고 다니리라 / 암소와 곰이 나란히 풀을 뜯고 / 그 새끼들이 함께 지내리라 /
사자가 소처럼 여물을 먹고 / 젖먹이가 독사 굴 위에서 장난 하며 / 젖 떨어진 아이가 살모사 굴에 손을 디밀리라 /
나의 거룩한 산 어디에서도 / 사람들은 악하게도 패덕하게도 행동하지 않으리니 / 바다를 덮는 물처럼 /
땅이 주님을 앎으로 가득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사 11, 6 -9)
□ 마태오 복음서의 유혹 사화
- 3번의 유혹은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에서 받았던 여러 가지 유혹들이 배경
- 이스라엘 백성은 시련에 빠져서 죄를 지었지만 예수님은 시련을 극복하시는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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