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오 복음서
- 복음서 중에 유다적인 색채가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작품
- 마태오 복음사가의 편집 성격은 매우 조직적이고 치밀
*이 주간에 읽을 말씀
- 전사(1,2장) : 예수님의 족보, 수태와 탄생, 동방 박사들의 방문, 예수님 가족의 이집트 피신 이야기
- 3,1 - 4,11 : 요한세례자이야기와 예수님 세례, 유혹 사화
- 5-7장 : 산상설교
- 8-9장 : 열 가지 기적 사화
- 10장 : 파견 설교
- 11장 : 예수님의 갈릴래아 활동기
*마태오 복음사가 이름이 마태오인가요?
- 마태오 복음서를 쓴 작가는 이름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 그렇다면 진짜 저자는 누구일까요?
- 익명의 그리스도인
- 그리스어를 구사하는 사람으로 히브리어와 아랍어에도 익숙
- 구약 성경 구절들을 자유자재로 적용(성취인용문)
- 유다 풍습에 정통
- 관행에 따라 마태오로 부름
* 마태오 복음 사가는 어떤 면면을 지닌 사람이었나요?
- 조직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
- 예수님을 이스라엘 전통의 연장선상에 있는 인물로 간주하기 위해 구약 성경의 모티브를 적재적소에 배치
- 말씀과 행적을 주제별로 모아 일관된 그리스도상을 구축
- 복음서 전체 구성을 아주 치밀하게 다듬었음
- 신학적인 논의를 전개하는데도 뛰어난 전문성을 드러냈음
- 동료 그리스도인들에게 올바른 그리스도상을 심어주고자 노력
- 교회의 문제에 대처해 나가야 할 방법을 제시
- 선교의 비젼을 제시
# 복음사가는 상당한 교육 수준을 가진 그리스도 교회의 율법학자로서 신앙 교과서를 쓴다는 사명감으로 복음서를 집필
* 마태오 공동체는 어떤 모습이었나요?
- 어느 정도 체계를 갖춘 집단
- 교회라고 부를 만큼의 체계를 갖춘 모임을 이루고 있었을 것
- 공동체의 구성원들 : 디아스포라 유다계 그리스도인
- 이민족 그리스도인들도 있었겠지만, 그 공동체의 주류는 역시 디아스포라 유다계 출신 그리스도인들
* 마태오 공동체는 어디에 있었나요?
- 마태오 공동체는 디아스포라 유다계 그리스도인들이 주류를 이루는 혼성 교회
- 어디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음
* 마태오 복음서는 어디서 어떻게 씌였나요?
- 팔레스타인 밖의 시리아
- 마태오 복음서의 집필 연대 : 80 - 90년경
* 복음서를 집필하면서 어떤 자료들 사용했나요?
- 마르코 복음서를 전체 틀로 삼고
- 적재적소에 예수어록과 자신만의 특수사료를 삽입
- 예수님의 일생을 재구성
□ 마태오 루카 복음서의 되찾은 양의 비유의 차이점 (마태 18,12-14/ 루카 15,3-7)
- 도입구 : 마태(도입구 없이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로 들어감)/ 루카 (도입구 있음: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 내용면 : 마태(양이 길을 잃음 - 양이 주체, 목자가 나머지 양을 산에 두고 찾아나섬,양을 찾은 후의 목자의 기쁨)
루카(사람이 양을 잃어버림 - 사람이 주체, 목자가 나머지 양을 광야에 두고 찾아나섬, 양을 찾는 목자의 적극적인 자세가
마태오 보다 더 드러남, 목자의 기쁨이 마태오보다 더 크게 나타남)
□ 마태오 루카 복음서의 되찾은 양의 비유의 차이점(마태 18,12-14/ 루카 15,3-7)
- 예수님의 가르침 : 마태(이와같이 이 작은 이들 가운데 하나라도 잃어버리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 뜻이 아니다)/루카(이와같이 하늘에서는, 회개할 필요가 없는 의인 아흔아홉보다 회개하는 죄인 한 사람 때문에 더 기뻐할 것이다)
- 연결 : 마태 (잃어버린 양의 작은 이와 연결됨)/ 루카 (잃어버린 양이 죄인과 연결됨)
- 복음사가의 신학적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본문이 최고의 복음서 안에서 차지하고 있는 문맥
- 되찾은 양의 비유 : 마태오 복음서와 루카 복음서의 비유가 차지하고 위치하고 있는 문맥 비교
□ 마태오 복음서의 설교 모음 5개
- 신상 설교(5-7장)
- 파견 설교(10장)
- 비유 설교(13장)
- 교회공동체 설교(18장)
- 종말 설교 (24-2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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