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은 사치품에 둘러싸여 있으면서도 수많은 원시적이 즐거움의 면에서는 가난하기 짝이 없다. 시인 체프먼이 노래하듯이,
" 허위의 인간 사회여./세속적인 명성을 찾기에 바빠/ 천상의 뭇 즐거움은 공중에 흩어지는구나." 58p.
대다수의 사람들이 결국 모든 편의가 구비된 현대식 주택을 소유하거나 빌릴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가정하자. 문명이 우리의 주택을 개선해왔으나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을 똑같은 정도로 개선시키지는 못했다. 문명은 궁전을 낳았으나 왕과 귀족을 낳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리고 만약 문명인이 추구하는 바가 미개인의 그것보다 훌륭하지 못하고, 문명인이 단지 비속한 생필품과 안락을 얻기 위해 생의 대부분을 보낸다면 어째서 그가 미개인보다 더 좋은 주택을 가져야 한단 말인가?
그러면 가난한 소수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일부 사람들이 외적인 환경에서는 미개인보다 나은 처지에 놓이게 된 반면에, 그와 똑같은 비율의 다른 사람들은 미개인보다 못한 처지로 떨어졌음이 판명될 것이다. 한 계급의 호화로운 생활은 다른 계급의 궁핍한 생활로 균형이 맞추어진다. 59 - 60p.
...애 어른 할 것 없이 추위와 가난으로 늘 움츠리는 버릇이 있어 몸이 아주 오그라들었으며, 사지와 지능의 발달은 거의 멈춘 상태이다....아일랜드 사람의 신체 조건을 문명인과의 접촉으로 인해 퇴락하기 이전의 북아메리카 인디언이나 남태평양원주민이나 또는 다른 어떤 미개인의 신체 조건과 비교해보라...아일랜드인들의 상태는 비참할 정도의 가난이 문명과 공존할 수 있음을 증명할 뿐이다. 60 - 61p.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얻으려고만 끝없이 노력하고, 때로는 더 적은 것으로 만족하는 법을 배우지 않을 것인가? 존경할 만한 시민이 젊은 세대들에게, 너희들은 죽기 전에 여분의 장화와 우산 들과 오지 않을 손님들을 위해 비워둘 손님방들을 장만해야 한다고, 훈계를 하고 솔선수범을 하며 엄숙히 가르쳐야 하는가? 61 - 62p.
현재 우리의 집들은 쓸모없는 가구들로 잔뜩 어지럽혀지고 더럽혀져 있어, 현명한 주부라면 그 대부분을 쓰레기통에 처넣음으로써 아침 일을 마칠 것이다..그러니 내가 어떻게 가구 딸린 집에 살 수 있겠는가? 차라리 나는 들에 나가 앉아있고 싶다. 사람들이 땅을 파헤치지 않는 한 풀잎 위에는 먼지 하나 앉지 않는다...나는 여러 사람들 틈에 끼어 벨벳 방석에 앉아있느니 차라리 호박 하나를 독차지해서 앉고 싶다. 호화 유람 열차를 타고 내내 유독한 공기를 마시며 천국에 가느니 차라리 소달구지를 타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서 땅 위를 돌아다니고 싶다....원시시대의 소박하고 적나라한 인간 생활은 인간을 언제나 자연 속에 살도록 하는 이점이 있었다. 먹을 것과 잠으로 원기를 회복하고 나면 그는 새로운 여정을 생각했다. 그는 이 세상을 천막 삼아 기거했으며, 골짜기를 누비거나 평원을 건너거나 때로는 산마루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보라! 인간은 이제 자기가 쓰는 도구의 도구가 되어버렸다. 배가 고프면 마음대로 과일을 따먹던 인간이 이제는 농부가 되었고, 나무 밑에 들어가 몸을 가렸던 인간이 주택의 소유자가 되었다. 우리는 야영하면서 밤을 보내던 생활을 청산해 버렸다. 땅 위에 정착하고 나서 하늘을 잊어버렸다....63-64p.
가장 훌륭한 예술 작품이란 이런 조건에서 스스로를 해방시키려는 인간의 투쟁을 표현한 것인데, 오늘날 예술의 효과는 이런 비속한 처지를 편안한 것으로 만들고 더 높은 경지는 잊어버리도록 하는 데 있다.64p.
우리는 집을 아름다운 물건들로 장식하기 전에 우선 벽을 깨끗하게 치워야겠다. 우리의 생활도 깨끗하게 치우고 아름다운 살림살이와 생활을 그 밑바탕에 깔아야 하겠다. 그런데 아름다움에 대한 안목은 야외에서 가장 잘 길러진다고 할 수 있으리라. 집도 가정부도 없는 바로 그곳에서 말이다. 65p.
나는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나 이런 일에 대해서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 있게 이야기하는 것이다. 우리가 머리를 조금만 더 써서 이런 자재들을 잘 이용하면, 가장 큰 부자들보다 더 부유하게 살 수 있고 또 우리의 문명을 축복의 문명으로 만들 수도 있는 것이다. 문명인이란 보다 경험이 많고 보다 현명해진 야만인일 따름이다. 그러면 이제 내가 했던 실험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68p.
'Today's Book, Movie, Drama and Musical > 헨리 데이빗 소로우 - 월든 Wald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든 1. 숲 속의 경제학 3 (1) | 2024.12.17 |
---|---|
월든 1. 숲 생활의 경제학 2 (1) | 2024.12.13 |
월든 1. 숲 생활의 경제학 (2) | 2024.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