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5 9

월든 1. 숲속의 경제학 6

집을 채 다 짓기 전에 무슨 정직하고도 기분에 맞는 방법으로 10달러나 12달러쯤 벌어 임시 비용을 충당할 생각으로 집 근처의 2에이커 반쯤 되는 푸석푸석한 모래땅에 강낭콩을 심었다. 그리고 그 한쪽에는 감자, 옥수수, 완두콩과 무를 심었다... 어떤 농부는 이 땅을 가리켜 "찍찍거리는 다람쥐나 기른다면 몰라도 그 외에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땅"이라고 말했다.87p. 즉 사람이 소박한 생활을 하며 자신이 직접 가꾼 농작물만을 먹되 필요한 만큼만 가꾸며, 또한 거둬들인 농작물을 충분치도 않은 양의 호사스러운 기호 식품과 바꾸려들지 않는다면 단지 몇 '라드'의 땅만 일구어도 충분히 먹고살 수 있다는 것이다.89p. 모든 점에서 소박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날, 즉 '철학자의 나라'가 있다면 동물의 노동력을 ..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

교회는 1월 1일을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로 지내고 있다. 성모 마리아께 '하느님의 어머니'를 뜻하는  '천주의 성모'라는 칭호를 공식적으로 부여한 것은 에페소 공의회(431년)이다. 지역마다 서로 다른 날짜에 기념해 오던 이 축일은 에페소 공의회 1500주년인 1931년부터 보편 교회의 축일이 되었고, 1970년부터  모든 교회에서 1월 1일에 지내고 있다. 또한 성 바오로 6세 교황께서 1968년에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을 세계 평화를 위하여 기도하는 '세계 평화의 날'로 정하심에 따라 교회는 이후 해마다 이를 기념하고 있다.

주님의 날 : 아모스서 15,18 -

주님의 날 5,18 불행하여라,주님의 날을 갈망하는 자들!주님의 날이 너희에게 무슨 득이 되느냐?그날은 어둠일 뿐 결코 빛이 아니다. 19 사자를 피해 도망치다가곰을 만나고집 안으로 피해 들어가 손으로 벽을 짚었다가뱀에게 물리는 것과 같으리라. 20 주님의 날은 어둠일 뿐 빛이 아니지 않느냐?불빛이라고는 전혀 없이 캄캄한 뿐이다. 이스라엘의 예배를 배척하시다 21 "나는 너희의 축제들을 싫어한다. 배척한다.너희의 그 거룩한 집회를 반길 수 없다. 22 너희가 나에게 번제물과 곡식 제물을 바친다 하여도 받지 않고살진 짐승들을 바치는 너희의 그 친교 제물도 거들떠보지 않으리라. 23 너희의 시끄러운 노래를 내 얖에서 집어치워라.너희의 수금 소리도 나는 듣지 못하겠다. 24 다만 공정을 물처럼 흐르게 하고정의..

제9장 예수님의 부활 2

2. 부활의 의미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근본적으로 중대하다. 바오로 사도는 단적으로 다음과 같이 말한다. " 그리스도께서 되살아나지 않으셨다면, 우리의 복음 선포도 헛되고 여러분의 믿음도 헛됩니다. 그리스도께서 되살아나지 않으셨다면, 여러분의 믿음은 덧없고 여러분 자신은 아직도 여러분이 지은 죄안에 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잠든 이들도 멸망하였을 것입니다." (1코린15,14, 17-18) 사도 시대 교회는 주님의 부활이 구약 예언들의 성취이며,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시기까지 순종하신 것에 대한 성부의 응답이고, 죽기까지 순종한 종에게 내리시는 보상이라고 믿었다(필리 2,7-8). 이리하여 영광을 입으신 예수님께서는 메시아의 특권을 얻으신 분으로 등장하신다. 부활은 그리스도와 그분의 사업을..

마태오 복음서 2-1 마태오 복음서 신학 사상

□ 하느님의 아들: 1) (2,15 이집트 피난 지시)- 구약 성경 구절을 인용 주님께서 예언자를 통하여 "내가 내 아들을 이집트에서 불러내었다."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그리된 것이다 (마태 2,15) - 마태오 복음사가는 성가정이 이집트로 피신하는 것이 구약 성경의 말씀이 실현되는 것이라고 전함 ◇ 마태오 복음사가 공동체 - 유다인으로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 공동체의 대다수 - 이방인으로써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마태오 복음 사가의 공동체에 들어와 있음- 예수님을 믿는 유다인 : 마태오 복음서 여러 곳에 구약 성경이 직접적, 간접적으로 인용됨 --> 마태오 복음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약을 알아야 함 "이스라엘이 아이였을 때에 나는 그를 사랑하여 나의 그 아들을 이집트에서 불러내었다(호세11,1) -..

마태오 복음서 1-3 신학 사상과 편집 과정

□ 루카 복음서 15장 : 세개의 비유 - 되찾은 양의 비유(15,1-10)- 되찾은 은전의 비유(15,8-10)- 되찾은 아들의 비유(15,15,11-32) 세리와 죄인들이 모두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가까이 모여들고 있었다.그러자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이 "저 사람은 죄인들을 받아들이고 또그들과 함께 음식을 먹는군."하고 투덜거렸다. (루카 15,1-2) □ '잃어버린 양'의 연결 - 마태오 복음서 : '작은이'- 루카 복음서 : '죄인' □ '되찾은 양의 비유'를 통한 루카복음사가의 메시지 - 죄인의 회개를 함께 기뻐해야 한다는 것- 죄인이 회개했을 때 하느님께서 기뻐하신다는 것- 하느님께서 죄인 하나가 돌아왔을 때 이토록 기뻐하시니 여러분들도 기뻐해야 한다는 것 □ 마태오 복음사가와 루카 복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