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0 3

마태오 복음서 5장-6장

산상설교(5-7장) 5,1 예수님께서는 그 군중을 보시고 산으로 오르셨다. 그분께서 자리에 앉으시자 제자들이 그분께 다가왔다. 2 예수님꼐서 입을 여시어 그들을 이렇게 가르치셨다. 참행복 3 "행복하여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4 행복하여라, 슬퍼하는 사람들!그들은 위로를 받을 것이다. 5 행복하여라, 온유한 사람들!그들은 땅을 차지할 것이다. 6 행복하여라, 의로움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들!그들은 흡족해질 것이다. 7 행복하여라, 자비로운 사람들!그들은 자비를 입을 것이다. 8 행복하여라, 마음이 깨끗한 사람들!그들은 하느님을 볼 것이다. 9 행복하여라,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그들은 하느님의 자녀라 불릴 것이다. 10 행복하여라, 의로움 때문에 박해를 받는 사람들!하늘 나락..

제12장 가톨릭 교회

1. 예수님께서 세우신 교회 □ 요점 정리 예수님께서는 왜 교회를 세우셨나? 예수님께서는 모든 이에게 복음을 전하고, 모든 이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과 일치하여 새로운 백성을 이루도록 교회가 세우셨다. 그리스도꼐서는 세상에서 당신의 과업을 지속해서 수행하게 하시려고 교회를 세우셨다. 또한 바로 교회가 모든 시대 모든 사람에게 당신의 봉사직과 진리를 전하게 하셨다. 교회라는 제도가 존속하는 것은 그리스도 친히 교회를 세우셨고, 세상 끝날 까지 그리스도께서 함께 계실 것을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마태 28,20) 가톨릭 신앙을 받아들이는 것은 교회가 그리스도를 대리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일이며, 사제가 성사를 집전할 때 사제를 통해서 성사를 베푸는 분이 그리스도임을 인정하는 것이다. 또한, 교회가 그분의 말..

마태오 복음서 3-1 마태오 복음서에 나타나는 예수님의 제자들

□ 풍랑을 가라앉히시는 기적 : 마르 4,35-41 그날 저녁이 되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호수 저쪽으로 건너가자."하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그들이 군중을 남겨 둔 채, 배에 타고 계신 예수님을 그대로 모시고 갔는데, 다른 배들도 그분을 뒤따랐다. 그떄에 거샌 돌풍이 일어 물결이 배 안으로 들이쳐서, 물이 거의 배에 가득 차게 되었다. 그런데도 예수님께서는 고물에서 베개를 베고 주무시고 계셨다.제자들이 예수님을 깨우며 "스승님, 저희가 죽게 되었는데도 걱정되지 않으십니까? "하고 말하였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깨아나시어 바람을 꾸짖으시고 호수더러, "잠잠해져라.조용히 하여라!"하시니 바람이 멎고 아주 고요해졌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왜 겁을 내느냐? 아직도 믿음이 없느냐?"하고 말씀하셨다. 그들은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