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0 3

마태오 복음서 11장 - 13장

11,1 예수님께서 열두 제자에게 다 지시하시고 나서, 유다인들의 여러 고을에서 가르치시고 복음을 선포하시려고 그곳에서 떠나가셨다. 세례자 요한의 질문에 답변하시다 2 그런데 요한이,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을 감옥에서 전해 듣고제자들을 보내어, 3 "오실 분이 선생님이십니까? 아니면 저희가 다른 분을 기다려야 합니까?"하고 물었다. 4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요한에게 가서 너희가 보고 듣는 것을 전하여라. 5 눈먼 이들이 보고 다리저는 이들이 제대로 걸으며, 나병 환잗르이 깨끗해지고 귀먹은 이들이 들으며, 죽은 이들이 되살아나고 가난한 이들이 복음을 듣는다. 6 나에게 의심을 품지 않는 이는 행복하다." 세례자 요한에 관하여 말씀하시다 7 그들이 떠나가자 예수님께서 요한을 두고 군중에게 말씀하기..

제12장 카톨릭 교회 2

7. 그리스도의 신비체인 교회 □ 요점 정리 -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의 몸에 결합하는가? 우리는 세례를 받음으로써 그리스도 몸의 지체가 되고, 성체를 받아 모심으로써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서로 결합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고, 그리스도께서는 그 몸의 머리이시다. 그리스도의 신비체로서 교회는 그리스도와 하나가 된다(교회 헌장 7). 바오로 사도는 여러 서간에서 신비체에 대해서 가르치고 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몸이고 한 사람 한 사람이 그 지체입니다"(1코린 12,27). 몸에서 눈과 귀 그리고 손발은 각기 다른 구실을 하듯이 우리도 교회 안에서 각각 다른 역할을 맡는다. 그리스도의 몸에서 어떤 이는 사도가 되고, 어떤 이는 가르치고, 어떤 이는 관리하며, 다른 이들은 더 낮은 직무를 맡는다(1코..

마르코 복음서 1-1 마르코 복음서에서 드러나는 예수님의 정체

* 누가 마르코 복음서를 집필하였다고 생각했나요? - 베드로의 통역관 마르코 : 예수님의 이야기를 모아두었다가 베드로가 순교한 뒤 기원 후 60년대 후반 로마에서 집필했다고 인정- 18,19세기 이후 학자들의 연구 결과 오늘날 이 집필설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음 * 그렇다면 마르코 복음사가는 누구인가요? - 복음서를 통해 본 저자 : 예수님에 관한 이야기를 직접 모아 집필, 히브리말과 아랍말을 그리스어로 옮김, 다른 민족들에게 생소한 유다 풍습을 설명해 줌 --> 해외 유다계 출신 그리스도인 * 마르코 복음서는 누구를 위해 씌였나요? - 일차적인 독자 : 마르코 복음사가가 속한 공동체- 이민족들의 믿음이 유난히 돋보인다는 점 : 유다지역 밖에 살던 이민족계 그리스도인들이 주류를 이루던 공동체- 이민족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