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 45

Libera's Agnus Dei- 리베라 소년합창단 '주의 어린양' 2024/12/05 05:00:10

Libera's Agnus Dei - 리베라 소년 힙창단 '주의 어린양' 1999Agnus Dei하느님의 어린 양Agnus Dei하느님의 어린 양Dona nobis pacem우리에게 평화를 주소서Agnus Dei하느님의 어린 양Agnus Dei하느님의 어린 양Dona eis Requiem그들에게 휴식을 주소서In pacem aeterna pacem, in pacem평화 속에 영원한 평화, 평화 속에지금은 새벽 4시가 좀 넘었네요.요즘은 어김없이 3시 정도에 깨네요.왜 그럴까요.예전처럼 새벽 감성이 충만해 이렇게지철님께 글을 올리니꼭 예전으로 돌아간 것 같아 좋네요.역시 해 뜨기 전 어슴프레한 새벽과해 지기 전 노을로 물드는 저녁과모두가 잠든 어두컴컴한 한밤 중에아무래도 저는 새벽 감성이 그래도제일 좋더라..

마르코 복음서 2-2 마르코 복음서에서 예수님과 제자들의 관계

비유를 들어 가르치시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로, 이처럼 많은 비유로 말씀을 하셨다. 비유를 들지 않고는 그들에게 말씀하지 않으셨다. 그러나 당신의 제자들에게는 따로 모든 것을 풀이해 주셨다. (마르 4,33-34) □ 두번 째 단계에서의 4가지 기적 - 풍랑을 가라앉히시는 기적- 군대라는 마귀들린 사람에게서 마귀를 쫓아내시는 기적- 회당장 야이로의 죽을 딸을 다시 살리시는 기적- 오랫동안 하혈로 고통 받는 한 여인을 치유하시는 기적  □ 4가지 기적을 통해 마르코 복음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 - 제자뿐 아니라 독자에게도 예수님은 누구신가?- 그분께 어떻게 믿음을 가져야 하는가? □ 세번 째 단계 : 마르 6,7-8,26 열두 제자를 파견하시다 예수님께서는 여러 마을을 두루 돌아다..

Allegri's Miserere Mei, Deus -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2024/12/04 15:34:51

Allegri's Miserere Mei - King's College, Cambridge - Latin Lyrics 라틴어 가사 Miserere mei, Deus: secundum magnam misericordiam tuam.Et secundum multitudinem miserationum tuarum, dele iniquitatem meam.Amplius lava me ab iniquitate mea: et a peccato meo munda me.Quoniam iniquitatem meam ego cognosco: et peccatum meum contra me est semper.Tibi soli peccavi, et malum coram te feci: ut justificeris in se..

마태오 복음서 15장

조상들의 전통에 관한 논쟁 15,1 그때에 에루살렘에서 온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말하였다. 2 "어쨰서 선생님의 제자들은 조상들의 전통을 어깁니까? 그들은 음식을 먹을 때에 손을 씻지 않습니다." 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너희는 또 어째서 너희의 전통 때문에 하느님의 계명을 어기느냐? 4 하느님께서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그리고 '아버지와 어머니를 욕하는 자는 사형을 받아야 한다.'고 이르셨다. 5 그런데 너희는 누가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제가 드릴 공양은 하느님께 바치는 예물이 되었습니다." 하고 말하면,  6 아버지를 공경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너희는 이렇게 너희의 전통으로 하느님의 말씀을 페기하는 것이다. 7 위선자들아, 이사야가 너희를 두고 옳게 ..

제14장 세계 교회사 2

6. 종교 개혁 전야의 교회 14-15세기(1300-1500년)에 유럽의 그리스도교 세계는 중앙 집권의 정치 체제 또는 지방 분권호의 정치적 상황으로 단일성을 상실하였다. 또한, 교회는 일련의 대사건 곧 '교황의 아비뇽 유페'와 '서구의 대이교'로 인한 교황권의 약화로 '공의회 우위사상'의 흐름 속에서 이단 운동이 발생하여 대혼란 속에 빠졌다. 프랑스인 교황들이 선출되면서 그들이 프랑스 아비뇽에 머무는 70여 년동안(1305-1377)교회는 중심을 잃고 크게 흔들렸다. 교회 쇄신 또한 지지부진하였다. 교황이 로마 교황청으로 되돌아오자 세 명의 교황이 선출 되어 서로 자신을 정통 교황이라고 주장하여 교회 전체가 분열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콘스탄츠 공이회(1414-1417)가 이 문제를 해결하였으나, 후..

마르코 복음서 2-1 마르코 복음서에서 예수님과 제자들의 관계

* 사탄, 악령도 하느님의 창조물인가요? 사탄- 구약 성경 욥기나 즈키르야서 : 하느님의 신하로서 하느님의 통제를 받는 존재- 신약 성경 : 하느님의 일을 방해하는 악한 세력의 왕으로 부각- 민간 신앙 : 하느님의 천사였던 루시퍼가 타락하여 지옥의 왕이 되었음 * 복음서에 등장하는 헤로데 당원은 누구를 가리킵니까? - 헤로데 가문 사람들- 헤로데에 우호적인 사람들- 헤로데 왕가는 로마 제국이 세워준 정권 - 로마에 호의적- 예수님을 정치적 경쟁자로 봄- 바리사이와 작당하여 예수님을 없앨 흉계를 꾸미기도 하며 곤경에 빠뜨리려고도 함 * 예수님은 인류 전체를 구원하고자 했습니까, 아니면 유다인만 구원하고자 하셨습니까? - 시리아 페니키아 여인의 딸을 고치심(마르 7,24-30) --> 유다인에게만 베풀어진다..

넷플릭스 드라마 '트렁크' 7,8회를 보고 2024/12/03 15:32:23

지철님, 안녕하세요. 방금 트렁크 7,8회를 끝으로 전회를 마무리했어요, 제 노트북 왼편으로는 Lakeside Morning이라는 White barn이 상표인지 모르겠는데앞튼 호수가의 아침이라는 은은한 하늘색에 아이보리색을 더 넣은 것 같은 색을 한커다란 둥근 향초가 심지 세개로 타오르고 있는데 불빛이 은은하네요. 노트북 오른편으로는 고장난 벽난로 램프가 놓여져 있는데 불이 들어오지 않지만 뭐그냥 꺼진 벽난로라고 상상하니 나름 괜찮더라구요. 타오르는 향초의 세개의 심지를 보니 삼위일체이신 주님이 떠올라요. 각각 떨어져 있는 심지지만그 밑을 적시고 있는 녹아버린 향초안에서 하나잖아요. 저렇게 계속 타오르면 향초 몸은 계속 녹을거고 마치 성령안에 하나 되듯 그렇게 하나가 되겠죠. 하느님이 자신의 형상과 똑같..

마태오 복음서 14장

헤로데가 예수님의 소문을 듣다 14,1 그때에 헤로데 영주가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2 시종들에게,  "그 사람은 세례자 요한이다. 그가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난 것이다. 그러니 그에게서 그런 기적의 힘이 일어나지."하고 말하였다. 세례자 요한의 죽음 3 헤로데는 자기 동생 피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요한을 붙잡아 묶어 감옥에 가둔 일이 있었다. 4 요한이 헤로데에게 " 그 여자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기 때문이다. 5 헤로데는 요한을 죽이려고 하였으나 군중이 두려웠다. 그들이 요한을 예언자로 여기고 있었기 때문이다. 6 그런데 마침 헤로데가 생일을 맞이하자, 헤로디아의 딸이 손님들 앞에서 춤을 추어 그를 즐겁게 해주었다. 7 그래서 헤로데는 그 소녀에게, 무엇이..

제14장 세계 교회사

가톨릭 교회(천주교)를 알려면 먼저 세계 교회사를 알아야 한다. 세계 교회사의 주된 흐름을 파악하면 가톨릭과 개신교의 관계, 가톨릭과 정교회(동방 교회)의 관계를 이해하게 되고,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고백하는 모든 교회가 한 뿌리를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교(기독교)이면서 왜 여러 교회로 갈라졌는지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1. 사도 시대 초기 교회 가톨릭 교회의 역사는 기원후 30년경 유다교 축일인 오순절에 성령께서 강림하시자 사도들이 베드로를 중심으로 군중 앞에 나악 예수님의 부활을 증언하면서, 구약의 메시아에 대한 예언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다는 복음을 선포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사도들의 설교를 듣고 예수님께서 구세주이심을 믿은 유다인들과 이방인들은 세례를 받고 사도들을 중심으로 사랑과 일치의 교회 ..

마르코 복음서 1-3 마르코 복음서에 나타나는 예수님의 정체

다니엘서 7장 9-14절 : 연로하신 분과 사람의 아들에 관한 환시 "내가 보고 있는데 마침내 옥좌들이 놓이고 연로하신 분께서 자리에 앉으셨다. 그분의 옷은 눈처럼 희고 머리카락은 깨끗한 양털 같았다. 그분의 옥좌는 불꽃같고 옥좌의 바퀴들은 타오르는 불 같았다." 내가 보고 있는데, 마침내 그 짐승이 살해되고 몸은 부서져 타는 불에 던져졌다. 그리고 나머지 짐승들은 통치권을 빼앗겼으나 생명은 얼마동안 연장되었다. 내가 이렇게 밤의 환시속에서 앞을 보고 있는데 사람의 아들같은 이가 하늘의 구름을 타고 나타나 연로하신 분께 가자 그분 앞으로 인도되었다.  그에게 통치권과 영광의 나라가 주어져 모든 민족들과 나라들, 언어가 다른 모든 사람들이 그를 섬기게 되었다. 그의 통치는 영원한 통치로서 사라지지 않고 그..